&#48120&#49548&#45376&#47196&#48391 0615

미소녀로봇계획

제15장 제조 공정·절차에 대해①

1: 유저가 로봇화하는 이차원 미소녀를 전형·결정한다.

2: 저작자(디자이너)의 허락을 얻는다.
그 후, 디자인의 수정안이나 프로필(데이터)의 보충, 완성하는 방법등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한다.

3: 몸의 모형의 치수·형상 데이터를 3 D-CAD로 작성한다.

4: 모형의 제조
등신대의인형모형을 모두 손조각으로 실시하는 것은 시간도 노력도 많이 걸립니다. 모형 모형 성형용 공작기계는 2 종류 있습니다. 종래부터 있는 엔드 밀에 의한 절삭기와 자외선 레이저를 조사해 층내의 액체 수지를 경화시켜 성형하는 미츠조형기입니다.
우선, 모형의 각재를 전자의 머시닝 센터에서 대범한 형태에 거칠게 깎기합니다. 겉(표)를 절삭 한 후에 클램프 다시 해 뒤를 절삭 하고, 마무리는 손조각으로 실시합니다. 그것을 스캐닝 해 동안형 데이터와 합성한 CAD 데이터를 미츠조형기에 수중에 넣어, 마무리의 모형을 가공합니다. 레이저가 맞은 부분만큼을 굳히고, 층내에서 적층시키는 것으로 성형하므로 중심을 필요로 하지 않고, 발리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층의 크기는 X180㎝, Y80㎝, Z60㎝입니다.

5: 형태의 제작
형태도 모형 공작기의 층과 같은 크기로, 위와 아래를 두 개에 제외할 수 있게 되어 있고, 조금 전 만든 모형을 형태에 끼웁니다. 이것은 주조로의 주형을 만드는 요령으로 만듭니다.

6: 골격(프레임)의 설계·제작
이 부품은 만드는 미소녀 로봇의 신장에 따라서 치수가 다릅니다. 동체에서는 등뼈와 늑골의 연결고리 부분 등은 용접합니다. 특히 동체나 머리 부분의 골격(프레임)에는 내부의 장치를 고정하기 위한이군요 글자구멍이 다수 있습니다. 그 외의 부위에는 실린더나 축을 다는 조인트가 있습니다.

7: 실린더·유닛, 일부의 보조 모터의 설치
인간으로 말하면 뼈와 근육이 연동하도록(듯이) 이 로봇은 팔이나 다리의 골격과 왕복 운동하는 실린더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액츄에이터인 실린더와 신축하는 라드는 각각의 가동 부분에 답니다. 작동 유체 계통의 각 장치는 모두 동체에 탑재됩니다.

8: 발전 장치·배터리의 설치
발전 장치는 연료 전지이므로 입으로부터 위에 해당하는 탱크로부터 통하는 관로를 개입시켜 연료(메타놀)를 공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발전에 의해서 나온 물은 냉각수 순환 회로(관로)에 송수 됩니다. 그것이 어쩔수 없이 할 수 없는 경우는 발전 장치가 미소녀 로봇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분과 배터리의 용량분만의 전기를 발전해, 필요 없을 때는 연료의 공급을 멈추어 발전을 정지합니다. 이것으로 쓸데 없는 전기를 절약합니다.

9: 펌프·탱크의 탑재
펌프는 크게 나누어 연료 펌프와 냉각수 펌프와 작동 유체용 펌프의 3개가 있습니다. 음료를 마실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종에는 그것을 전용 탱크에 보내기 때문에(위해)의 펌프도 있습니다. 그 외에 소량으로 결정된 양의 액체를 내는 부분은 탱크가 실린더로 펌프가 피스톤이 된 부품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탱크는 위에 상당하는 탱크에 연료 탱크, 음료를 저축하는 탱크, 발전 장치로부터 발생한 물을 일시적으로 모으는 냉각수 reserve tank, 세정수를 일시적으로 저축하는 탱크, 여분의 물이나 사용이 끝난 세정수 및 열수의 긴급 배수의 경우에 물을 일시적으로 모아 두는 탱크가 주된 탱크입니다. 소량으로 결정된 양의 액체를 내는 탱크는 눈물이나 입속이 습기차듯이 하기 위한(해) 타액에 상당하는 물을 모으는 탱크 등입니다.
10: 난방기·냉각 장치의 설치
난방기는 흉부의 폐에 상당하는 케이싱내에 있습니다. 열원 냉각 헤드에 대해서는 후술 합니다.

11: 카메라, 마이크로폰, 스피커의 탑재
먼저 마이크로폰은 귀의 위치에, 스피커는 인후의 근처에 붙입니다. 스피커는 직접 젖지 않게 합니다. 다음에 카메라를 양쪽 모두 고정한 후, 눈동자의 렌즈를 착색·가공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12: 눈동자의 렌즈를 착색·가공
렌즈는 이중으로, 외측의 렌즈는 무색입니다. 착색되고 있는 것은 안쪽에서, 중심부분은 무색 투명하게 되도록(듯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 희게 빛나는 부분(하이라이트)은 광원의 방향에 따라서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위해), 빛이 맞지 않을 때는 무색의 감광 반사 씰을 그 형상에 잘라 붙입니다. 이것들을 거듭해 맞추면 양쪽 모두의 카메라의 전에 끼웁니다.

13: CPU 케이스의 탑재
이것들은 수단 겹친(스페이서-로 간격을 비우고 있다) 기판상에서 모두 머리 부분에 실장되고 있습니다. (자이로스코프등도 내장)전원 케이블과 신호 케이블을 케이싱 케이스 외부에 계속 되는 연결기에 배선해, 열원 냉각 헤드를 단 후, 뚜껑(두개골에 상당)을 볼트로 체결합니다.

14: 각 계기(미터)의 설치
우선 관로에 다는 작동 유압력계, 유량계, 수압계를 우선에 답니다. 전압계·전류계는 전기 회로상에 내장되고 있습니다.

15: 배관
동력 요우사쿠동유체의 펌프와 탱크등에서 누산기나 제어 밸브를 통해서 각 액츄에이터에의 배관, 입으로부터 난방기의 케이싱과 위탱크까지의 배관, 거기로부터 연료 탱크·음료 탱크·세정 배수 탱크·및 펌프까지의 배관, 연료 탱크로부터 발전기까지의 배관, 발전기로부터 냉각수 펌프 및 reserve tank까지의 배관, 여기로부터 열원 냉각 헤드를 개입시켜, 비닐이나 아크릴 튜브의 전신에 둘러진 방열관에의 배관, 난방기에의 배관, 그리고 세정수 탱크·배수 탱크까지의 배관을 합니다.

16: 전기 계통의 배선
전원 케이블은 전원 장치(발전 장치와 배터리)를 중심으로, 신호 케이블은 CPU나 인터페이스 콘트롤러 팁이 탑재된 머리 부분의 케이스 외부에 있는 연결기를 중심으로 배선되고 있습니다. CPU나 인터페이스 콘트롤러 팁이 실장된 기판이 탑재된 케이스 외부에는 전원 연결기와 신호 연결기의 두 개가 있습니다. 전원 연결기는 발전 장치와 배터리로부터 접속합니다. 또, 전원은 펌프나 밸브의 각 모터와 센서의 전원에도 접속합니다. 신호 연결기는 펌프나 밸브의 외, 압력계·전압계·전류계·유량계등의 계기, 카메라나 스피커, 모든 센서(가속도 센서·자이로스코프·마이크로폰·후각 센서·적외선 센서·서미스트 및 서멀 다이오드·광섬유와 감압전도센서·탱크의 수위 감지 센서)에 접속합니다.

17: 제일 검사
지금까지 단 장치나 부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검사한다.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면 배터리에 충전해, 작동 유체, 연료, 냉각수를 충전하고 나서 다음의 공정에 진행됩니다.

18: 와이어 매달아 용무의 나사 구멍내기
실리콘을 흘려 넣기 때문에(위해)의 형태의 내부에서 로봇의 기체를 깨끗한 위치에서 수평을 유지한 채로 실리콘을 굳히기 위해는 와이어로 매달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공법을 채용한 이유는, 발리를 줄여, 연결고리 투성이가 되지 않게 하기 때문에(위해)입니다. 만약 기울거나 하면 결함이 생기므로 주의합니다. 와이어의 첨단은요 글자가 되어 있어, 나사구멍의 지름은 M3입니다.

19: 비닐막에 의한 랩핑
기체 골격 노출의 상태로는 실리콘등을 흘려 넣을 수 없습니다. 거기서, 두께 약 2㎜의 비닐막을 랩핑 합니다. 안쪽에는 윤활유를 바릅니다. 구동축이나 회전부 이외의 부분은 기체의 표면에 밀착시킵니다.

20: 우레탄 스펀지·겔층의 실장
장소에 의해서 우레탄 스펀지나 겔층을 구사합니다. 그래서 젖가슴은 완전히 딱딱한 것이 아닙니다. 광섬유나 방열관을 실리콘층에 내기 때문에(위해)의 구멍을 확보해 둡니다.

21: 방열관의욕
치기 전에 실리콘 그리스를 표면에 도포합니다. 그리고 방열관을 망상에 쳐서 갑니다. 그 다음은 실물 크기의 형태보다 작은 형태안에 로봇을 와이어로 매달고, 조금 굳혀의 실리콘을 형태에 흘려 넣어, 묻습니다. 형태 넣어시에는, 눈이나 입등의 구멍이 차지 않게 중심을 들어갈 수 있거나 테이프나 필름으로 마스킹합니다.

22: 광섬유와 감압전도센서·서미스트 의욕
이것들은 포장·망상에 균등하게 짤 수 있고 있습니다. 구멍에서 낸 단자에 광섬유·센서옷감의 단자를 연결합니다.

23: OS의 인스톨·설정
로봇을 움직이기 때문에(위해)의 OS를 인스톨 한 후, 소리 디스크도 인스톨 해, 성격이나 모드의 설정으로부터 시간 설정도 합니다.

24: 착색 실리콘의 형태 넣어
소정의 농도의 피부색 도료를 실리콘에 반죽합니다. 로봇을 실물 크기의 형태(본형)안에 넣어 재차 와이어로 매달고, 피부의 표면이 되는 실리콘을 흘려 넣습니다. 색이 다른 부분(핑크색)은 미리 형태의 저면에 적당량의 핑크색 실리콘을 도포하고 나서 곧바로 피부색 실리콘을 흘려 넣습니다.

25: 건조
와이어가 보충하고 나서 당분간의 사이, 건조시킵니다. 그 후, 발리를 잡습니다.

26: 도장
눈썹·첩모를 도장에 의해서 그립니다. 그 밖에 눈매를 희미하게 붉게 물들이거나 문신이 있는 캐릭터는 그 부분을 도장하거나 합니다. 첩모는 경우에 따르고 식모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27: 머리카락을 식모
캐릭터 마다 각각 다른 색 도료를 인공털(카츠라나 인형에게 이용된다)의 원료에 반죽합니다. 이렇게 해 만들어진 머리카락을 리카 인형과 같이 식모해 갈 것입니다. 쇼트 헤어-는 짧고, 롱 헤어-는 길쭉하게 식모합니다.

28: 이발·산발
헤어 스타일리스트(미용사)가 그 미소녀 로봇의 디자인 대로에 머리카락을 잘라, 가끔 바보털이나 용수철장의 컬로부터 독특한 머리 모양까지도 이발·산발하고, 마무리에 머리카락을 결충분해 리본을 부록 합니다.

29: 기동시킨다(제2 검사)
시운전을 하고,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30: 옷을 입힌다
디자인에 있는 대로의 옷이나 속옷등을 덮어 씌운다. 그 외, 풍부한 옵션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31: 완성·출하
이것으로 한 명의 이차원 미소녀가 로봇화 되어 미소녀 로봇이 태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