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120&#49548&#45376&#47196&#48391 0611

미소녀로봇계획

제11장 전원 장치와 냉각·순환·방열 기구에 대해

미소녀 로봇은 충전식이 아니고, 체내에 발전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미소녀 로봇이 목욕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발전기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충전식에서는 차입구 부분의 외형이 부자연스럽고 위화감이 있어, 쇼트 하고 고장으로 연결되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 어중간한 때에 움직이지 못하게 되기도 해, 게다가 충전중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개선한 것이 연료 전지 발전입니다. 다이렉트 메타놀형(DMFC)의 채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해질은 고분자막으로 발전 효율은 30~40%로 작동 온도도 60~80℃입니다. 특별한 설비를 필요로 하지 않고, 액체인 메타놀을 이용하므로 취급하기 쉽습니다. 단 메타놀은 유독인 것이 구슬에 하(오지 않고)군요.
연료는 입으로부터 먹이고 어디에 있어도 빈 시간에 보급할 수 있어 체내에서 발전되므로 그 사이도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서, 보다 인간다워집니다.
동작에 필요한 전기량만을 발전해, 자고 있을 때나 정지중, 혹 있어(있는 있어)는 전기를 별로 소비하지 않을 때는 연료의 공급을 정지해 쓸데 없는 발전을 하지 않게 발전기가 정지합니다. 자동차로 말하면 아이드린크스툽, 전철로 말하면 에어 압축기의 정지, 계산기등의 전자기기의 자동 OFF 기능 등에 상당합니다.
발전된 전기는 일시적으로 배터리에 저축할 수 있습니다. 나노 게이트 축전기는 카본 나노 튜브(탄소)를 원재료에 이용되고 있으므로 가볍고, 보다 대용량의 전기를 저축할 수 있습니다. 또, 화학반응에 의지하지 않기 때문에 수명은 반영구적입니다. 연료 전지의 중량의 대부분은 세퍼레이터로, 이것도 탄소 재료로 만들면 경량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노 게이트 축전기를 채용합니다.
발전의 화학반응에 의해서 발생한 물은 CPU등의 발열원을 냉각한다. 이것에 의해서 열수가 발생해, 몸의 표면 근처에 둘러진 관을 순환해, 손을 잡거나 안거나 했을 때에 자연스러운 따스함이 생깁니다. 서미스트로 수온을 계측 제어하고 있으므로 너무 뜨거워 질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난방기는 흉부에 있어, 정음 팬과 횡격막을 움직이는 것으로 마치 살아 있는 것 같이 숨을 쉬어 배열 합니다. 그런데도 배열이 따라 잡지 못하는 경우는 난방기의 팬의 회전수가 오릅니다만, 곧바로 체외에 배수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 체내에 모아 둘 수 있는 물의 양도 한정되어 있으므로 어느 쪽으로 해라 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발열이 적을 때는 팬이 정지합니다. 이것은 소음에 의한 위화감을 조금이라도 저감 시키기 때문에(위해)의 것입니다. 연료 전지 발전은 물이 없어져도 발전하는 것으로 물은 다시 발생하므로 걱정 필요 없습니다.

「タユタマ -kiss on my deity-」 2008年6月27日発売!